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이야기

홈페이지 제작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

기업이 내세우고자 하는 의도를 담은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클라이언트 본인의 만족을 위한 홈페이지도 필요하지만 홈페이지 방문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업이 가진 강점과 매력포인트를 최대한 방문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홈페이지 제작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전하고 싶은 메시지의 우선순위

 

방문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많은 메시지들이 있겠지만, 모든 것에 포인트를 두면 안 하느니만 못하게 됩니다. 무엇을 가장 먼저 전하고 싶은지, 가장 중요하게 전하고 싶은 요소는 무엇인지, 방문자의 행동을 유도하고 싶은 부분은 어떤 것인지를 명확하게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모든 배너와 버튼에 포인트를 주게 되면 방문자의 혼란만 야기할 뿐 행동의 전환을 유도하는 것은 어려워집니다.

 

 

대상에 맞는 홈페이지 디자인

 

기업이 좋아하는 디자인이 아닌 대상에 맞는 디자인을 해야합니다. 가령, 저렴하고 대중적인 브랜딩의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누구나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는 이미지가 아닌 세련되고 무거운 느낌의 홈페이지로 디자인한다면, 방문자는 홈페이지 디자인을 통해 "값이 비쌀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접근이 어려워지는 첫인상을 갖게 됩니다.

첫인상을 결정짓는다는 3초는 비단 사람과 사람뿐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입니다. 홈페이지 이탈을 줄일 수 있도록 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타깃에 맞는 디자인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글과 사진의 균형

 

기업은 방문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많은 메시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글로 표현하던, 그림으로 표현하던 적절한 균형이 있어야 합니다. 사진으로 다 표현하지 못해 장황한 장문의 글을 쓰게 되면 방문자의 이탈률은 높아질 것이며, 반대로 적절한 설명 없이 사진만 나열한다면 얻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어 이 또한 방문자의 이탈을 높일 것입니다.

꼭 설명이 필요하다면 단락을 나누어 설명을 축약한 소제목을 넣는다거나 글에 맞는 고화질의 이미지 배치 또한 방문자를 홈페이지에 머물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방문자를 위한 텍스트 디자인

 

PC와 모바일 등 디바이스에 맞는 적절한 텍스트 크기는 방문자의 눈의 피로를 줄어들게 합니다. 텍스트 크기에 맞는 줄 간격과 글꼴의 종류, 적절한 자간, 명도에 맞는 글꼴의 색상 등 변경이 필요하며, 텍스트를 필요 이상으로 크게 넣는다거나 혹은 본문의 텍스트 크기를 너무 작게 해서 가독성을 떨어트리는 일은 지양해야 합니다.

기업의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정보를 얻기 위해 홈페이지를 방문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며, 독특하고 특별한 디자인을 하고 싶은 욕심에 방문자에게 불편을 초래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방문자수를 노려 홈페이지 상위 노출을 위해 방문자가 알 수 없는 숨겨진 텍스트인 배경색과 글자색을 같게 하는 식의 활성 키워드 노출로 홈페이지의 상위를 노리는 악성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인 SEO 알고리즘에 부합하지 않아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사용한 배경색과 글자색의 명도와 채도를 적절하게 디자인해서 방문자의 시인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불필요한 디자인

 

간혹 디자인만을 위해 텍스트의 가독성을 떨어트리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는데 무의미한 공백이나 줄 바꿈 등으로 방문자에게 정보전달이 아닌 보이는 것만을 위한 디자인을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나쁜 영향을 주는데 인간이 아닌 크롤러는 무의미한 공백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없어 홈페이지의 검색 노출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호나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꾸미는 등의 방법 또한 피해야 합니다. 텍스트에 디자인 요소가 들어가야 한다면 반드시 CSS를 통해 조정되어야 합니다.

 

 

 

오탈자 확인

 

가장 기본적으로 수반되어야 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오자나 탈자 등을 확인하지 않고 방문자에게 그대로 노출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교육을 위한 홈페이지라면 방문자에게 신뢰를 떨어트리는 요소가 될 수 있으며, 방문자 누구나 알기 쉽고 하나의 의미로 통하는 문장 구성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의도를 명확히 하고 디자인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업의 자기만족이 아닌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방문자의 시선에서 홈페이지가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이런 디자인 구성은 방문자의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