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이야기

2020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패키지가 사용자에게 주는 이미지는 브랜드 스토리를 보여주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본 제품보다 먼저 사용자의 경험이 시작되는 패키지가 주는 첫인상은 브랜드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공백을 살린 심플한 디자인에 브랜드 메시지를 전하기 쉽도록 라벨은 읽기 쉽게 디자인되는 미니멀리즘의 트렌드는 2020년에도 계속됩니다. 

 

 

 

정리된 레이아웃

 

텍스트를 중심으로 하는 질서 정연한 레이아웃과 가독성을 높이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은 일러스트나 도형 등의 요소를 최소화하고 플랫 하게 디자인할 것입니다.

 

 

 

투명한 포장

 

음식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재료의 신선함, 조리법, 친환경에 관해 높아지는 관심, 채식과 비건으로 건강한 음식을 먹고 싶어 하는 요즘의 사람들은 내용물을 스스로 확인하고 사고 싶다는 욕구로 이어져 내용물이 훤하게 보이는 유리나 플라스틱 용기 등 미니멀한 디자인이 늘어날 것입니다.

음료나 조미료, 샴푸 등 제품이 갖고 있는 자체의 색상이 고객에게 어필될 수 있도록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생태계 대처

 

자연분해가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패키지를 만들거나 패키지를 최소화시켜 쓰레기를 줄이는 등의 브랜딩 이미지 상승에도 도움을 주는 디자인이 많아질 것입니다. 현대에 들어 환경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패키지에 사용하는 색감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색상으로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빈티지 디자인

 

경제적 침체, 바이러스로 인한 위기 등 억눌린 소비가 폭발해 사치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며, 복잡하고 세밀한 장식의 일러스트 등의 빈티지 느낌의 연출이 눈에 띌 것입니다. 글꼴 또한 멋과 기교를 부려 장식하며 패키지 자체가 예술 작품이나 공예품과 같이 보이는 디자인이 나타날 것입니다.

 

 

 

익숙함 속 새로운 표현

 

일상의 평범한 상품을 브랜딩에 녹이는 특별한 패키지 디자인이 눈에 띄는데, 갓을 머리에 쓴 백미 모양의 포장이나, 닭 모양의 파우치 등 보기만 해도 독특한 패키지 디자인은 차별화를 위해 패키지 자체에 브랜드의 메시지를 담을 것입니다.

 

 

 

그라데이션 패키지

그러데이션은 2020년에도 지속됩니다. 같은 색상의 그러데이션, 참신하고 독창적인 색상을 조합하여 그러데이션의 연출 등 배경이 아닌 기본 요소로서 그러데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트렌드가 될 것이며,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블러화시켜 추상적인 표현을 하는 패키지도 늘어날 것입니다.

 

 

메탈릭 패키지

 

강렬한 흑색의 패키지에 홀로그램의 금박과 은박의 타이포그래피로 매장에서 눈길을 끌 수 있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제품이 갖는 이미지에 균형을 맞춰 신중하게 넣어야 하는 디자인 요소지만, 최고급 제품임을 어필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패키지 본연의 목적인 상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넘어서 브랜딩의 중요 요소로 구매의욕을 상승시키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부각하는 패키지 디자인.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패키지를 위한 디자인 연구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