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식단_음식

애플사이다비니거 먹는 법 혈당 관리음료로 추천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인기가 좋은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사과 사이다 식초입니다. 요즘은 '사과 초모 식초'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트에서 보는 사과 식초는 사과즙을 알코올로 발효시킨 후, 일반 식초를 만드는 것과 동일하게 초산 발효하여 만드는 주정 식초입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보존제를 넣지 않으며, 미생물 박멸을 위한 저온 살균을 거치지 않고, 와인을 숙성하듯이 오랜 시간 발효시키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사과즙을 물과 효모로 실온에서 30일 이상 발효시킬 때, 사과의 당이 알코올로 변하게 됩니다. 이때 변한 알코올이 박테리아로 인해 식초가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혈당과 고콜레스테롤 관리에 좋아 당뇨와 고지혈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애플사이다비니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 이점

 

혈당 조절로 인해 당뇨병 관리에 도움

사과 사이다 식초는 제2형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전 애플사이다비니거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식사 후 인슐린과 혈당 수치에 좋은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취침 전 2 티스푼 섭취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다음 날 공복혈당이 감소되었으며, 식사 중 식초를 섭취하는 것은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혈당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 중성지방(트리글리세리드) 개선에 도움

당뇨뿐만 아니라 고지혈증이 주목해야하는 애플 사이다 비니거. 사과 사이다 식초를 섭취하게 되면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애플 사이다 비네거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좋은 HDL 콜레스테롤이 높아졌으며,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는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혈중에 콜레스테롤이 높을 경우 심장질환의 위험에 빠지게 되며, 심할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춘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

애플사이다비니거를 식전이나 식사 중에 먹는 것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식초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이 높아져 하루 동안 먹는 양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매일 애플사이다비니거를 섭취한 비만 그룹의 경우 내장지방과 체중이 줄어든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허리둘레와 BMI(체질량 지수)와 트리글리세리드 또한 감소되었습니다. 

 

 

 

칸디다증에 도움

사람의 몸에도 곰팡이가 생깁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 곰팡이에 취약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진균류의 하나인 칸디다[Candida]는 피부나 구강, 비뇨기 등에 감염되어 칸디다증(Candidiasis)을 일으킵니다.

 

여성들의 경우 이 '칸디다'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여성들을 끊임없이 괴롭히는 칸디다 질염(candida vaginitis)의 경우 애플 사이다 비니거로 인해 만성 칸디다에 시달리던 여성이 치료가 된 보고가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가 칸디다증에 걸린 구강에 사과 사이다 식초를 일주일에 하루 2번 바른 경우 곰팡이가 94%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처럼 애플 사이다 식초는 항진균 속성을 갖고 있으며, 대장균과 포도상 구균을 죽이는 항균성 특성도 갖고 있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희석되지 않은 농도의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칸디다에 효과적이라는 특성이 있었지만,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산성성분으로 피부에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뜻한 목욕물에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1~2컵 정도 섞고, 15분에서 20분간 몸을 담그는 것은 곰팡이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와 모발 관리

애플사이다비니거는 피부의 pH의 균형을 잡아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여드름에 사용할 경우 반드시 면봉으로 부위에 살짝 찍는 듯한 느낌으로 사용한 후, 세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 사이다 식초를 피부에 사용할 때 반드시 희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코코넛오일이나 참기름에 소량의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섞어 피부에 바를 수 있습니다. 희석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피부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린스 대신 식초를 사용하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식초의 산성은 모발을 부드럽게 하고 윤기를 돌게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 부작용

사과 사이다 식초는 산성 성분이기 때문에 치아의 법랑질을 마모시켜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목구멍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피부에 사용 시 피부 화상과 자극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희석하여 가끔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애플 사이다 식초는 이뇨제, 당뇨병 약, 혈액 희석제나 심장병 약 등 특정한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약을 복용 중이라면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셔야 합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 고르는 법 추천

요즘 '사과초모식초'로도 많이 불리는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유기농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유명한 애플사이다비니거는 '브래그 유기농 사과식초(Bragg Organic Apple Cider Vinegar)'입니다.

 

하지만 요즘 유기농 사과초모식초가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여과되지 않은 애플 사이다 식초일수록 단백질과 박테리아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과된 애플사이다비니거는 연하고 맑은 갈색이며, 여과되지 않은 제품일수록 병의 색이 어둡고 펙틴과 미네랄이 풍부한 사과의 침전물인 '초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 먹는 법

산성 성분을 갖고 있는 사과식초를 희석하지 않고 대량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따뜻한 물 한잔에 애플 사이다 비네거 1 티스푼을 넣어 하루 1잔이나 2잔 정도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2잔 이상 복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샐러드를 먹을 때 드레싱에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소량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애플사이다비니거를 섭취할 때 구역질이나 속 쓰림, 배탈과 치아 손상, 인후에 자극이 온다면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체중감량과 혈당조절에 효과가 있고, 항진균 특성으로 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애플사이다비니거. 이점이 많은 만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복용량과 복용법을 반드시 지켜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