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꿀팁

신장에 좋은 습관 vs 나쁜 습관 13가지

콩팥(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다고 합니다.
신장은 소변으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정화해주는 신체 중요 기관입니다. 신장 건강이 나빠져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침묵의 장기'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신부전, 신장암, 만성 콩팥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신장 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신장에 좋은 습관 7가지

신장에 좋은 습관
신장 / 콩팥

표준 체중 유지

살이 너무 찐 과체중, 살이 너무 빠진 저체중 모두 신장에 좋지 않습니다. 이상적인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래에서 비만도를 확인할 수 있는 체질량지수(BMI)를 계산하고 내게 맞는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BMI 지수 계산법 비만도 계산기로 고지혈증 자연치료하기

고지혈증 치료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 바로 식습관 바꾸기입니다. 식이요법과 더불어 삶에 녹여야 하는 고지혈증 자연치료방법은 바로 몸 바꾸기인데요. 나의 몸 상태를 바꿔야 자

postitit.tistory.com

 

 

 

충분한 물 섭취

신장에 좋은 습관

신장은 우리 몸의 수분을 관리하는 기관입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신장의 필터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기 어렵습니다. 수분이 충분하지 않으면 신장결석 위험도 높입니다.

 

정상적인 신장 여과 관리를 위해 하루 8컵의 물을 충분히 마셔줍니다. 단,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하루 마셔야 할 물의 양을 생각하고 습관적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에 있는 기본 '건강' 앱에서 물 섭취량을 기록하거나 알림을 받으세요.

 

 

 

나트륨 줄이기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 뇌졸중, 신장결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국물 요리를 좋아하고 즐겨먹는데요. 짬뽕, 우동, 열무냉면, 김치우동 같은 국물 음식은 외식 메뉴 중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국물 음식을 먹는다면 건더기 위주로 먹어 나트륨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은 대사질환, 심장병, 위함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 함량이 적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

고혈압(hypertension)은 3대 대사성 질환 중 하나로 혈압이 정상수치를 넘어서는 증상입니다. 최고 혈압이 150~160mmHg 이상이거나 최저 혈압이 90~95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저혈

postitit.tistory.com

 

 

 

혈압과 혈당 조절

고혈압과 당뇨는 신장병의 전조 질환입니다. 정상 혈압과 정상 혈당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성인의 정상 혈압 수치는 수축기 120mmHg 미만, 이완기 80mmHg 미만입니다.

 

아래에서 정상 혈당 수치를 확인하세요.

 

 

 

당뇨 식후 혈당 정상 수치 기준표 보기

당뇨(Diabetes)는 말 그대로 당이 많이 섞여 나오는 소변을 뜻합니다. 혈액 안의 포도당인 혈당이 굉장히 높은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하지요. 몸이 좋지 않을 때, 병원에서 포도당 수액을 맞아보신

postitit.tistory.com

 

 

 

금연

신장에 좋은 습관

흡연은 신장암 발병 위험을 높이며, 신장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느리게 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담배를 피게 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금연 보조제나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 등록하여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신장에 좋은 습관

일주일 최소 3일, 하루 최소 30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활동이 부족하면 체력이 떨어지고 신체 기관의 기능도 저하됩니다. 운동부족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며, 노화 진행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는 심장 건강과 혈관 탄력을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

신장에 좋은 습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은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입니다. 정크 푸드, 가공 식품을 멀리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견과류를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에 나쁜 습관 6가지

무리한 운동

신장에 나쁜 습관 중 하나는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것입니다. 최근 크로스핏, 전력 달리기처럼 과격한 운동을 하고 콜라색 같은 붉은색 소변을 보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붉은색 소변은 '횡문근융해증'의 대표 증상이며, 심하면 급성신부전까지 초래하여 혈액투석까지 받아야 될 수 있습니다. 

콩팥 검사를 하여 칼륨 수치가 dL 당 5ml 이하 정도는 괜찮지만 수치가 5ml 이상이라면 격렬한 운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걷기, 수영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신장 건강에 좋습니다.

 

 

 

진통제

진통제 신장에 나쁜 습관

조금만 아파도 습관적으로 진통제를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진통제, 항염증제를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신장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항염증제와 진통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음주

술 신장에 나쁜 습관

술을 과하게 먹는 것은 만성 신장 질환의 위험을 두배로 높입니다. 특히 흡연을 하는 사람이 술을 먹을 때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비흡연자나 술을 과하게 먹지 않는 사람보다 과음하는 흡연자는 만성 신장 질환에 걸릴 확률이 무려 5배나 높아집니다.

 

 

 

설탕

단맛이 나는 음식과 디저트가 인기입니다. 설탕은 신장 질환의 주요 원인인 비만, 고혈압, 당뇨병 발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설탕이 들어간 가공 식품을 피하세요. 흰 빵, 시리얼, 조미료, 액상과당 음료가 당신의 식단에 첨가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고기 섭취

고기 신장에 나쁜 습관

과하게 고기를 섭취하면서 얻게되는 동물성 단백질은 혈액에 산을 생성하여 신장에 좋지 않습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3대 필수 영양소로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채소와 함께 고기를 섭취하고, 과하지 않게 적당량을 먹어야 합니다.

 

 

 

수면부족

수면부족 신장에 나쁜 습관

잠을 잘 자지 않으면 건강의 질이 매우 나빠지는데요. 수면부족은 고혈압, 당뇨, 스트레스, 비만, 인지장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양질의 수면은 몸의 균형을 돕고, 신장의 기능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타트체리불면증에 좋은 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로 수면장애 이겨내는 법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밤에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자꾸 깨는 등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루 동안 쌓인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서 숙면을 취하

postitit.tistory.com

 

 

불면증에 좋은 차 BEST 10

숙면을 위해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긴장 완화와 하루의 스트레스를 제거하기 위해 허브 차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잠을 잘 오게

postitit.tistory.com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1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1

몸에 이상이 있을 때, 혈액 속에 염증이 있는 검사를 합니다. 염증 수치가 높으면 우리 몸의 한 부분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혈액 염증수치인 CRP 수치가 높으면 각종 만성질환이

postit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