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식단_음식

착한 비정제 탄수화물로 체지방 줄이는 법

'탄수화물 컷팅제'.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탄수화물을 컷팅하다. 뭐가 얼마나 안 좋길래 잘라 버린다는 것일까요? 

 

체지방 줄이는 법으로 탄수화물을 제한하라는 이야기를 굉장히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3가지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일만큼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아이돌 그룹 샤이니 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이 탄수화물 제한식이 주목받았습니다. 키는 1년을 넘게 탄수화물을 제한하여 체중감량에 성공했다고 밝혔는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모든 탄수화물을 제한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바로 '정제 탄수화물'만 제한하고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해 체중감량을 했다는 점입니다. 착한 탄수화물로 불리는 비정제 탄수화물로 체지방을 줄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착한 비정제 탄수화물로 체지방 줄이는 법

 

 

 

탄수화물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3대 영양소입니다. 이 중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당으로 변화되어 신체 기능이 잘 돌아가게끔 해주는 에너지원이 됩니다. 

 

다이어트할 때 힘이 없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이 탄수화물을 먹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몸에서 에너지원을 공급해주지 않으니 피로감이 느껴지고 뇌가 힘이 없으니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심한 부작용을 느끼게 될 경우 현기증이나 메스꺼움, 우울증 같은 건강의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중에도, 당뇨나 고지혈증 같은 질환이 있어 식단관리가 필요하신 분들도 탄수화물 컷팅제가 능사는 아닙니다. 탄수화물은 반드시 필수로 섭취해줘야 합니다.

 

 

 

정제 탄수화물 VS 비정제 탄수화물

이처럼 체지방을 늘리기도 하고, 몸의 에너지가 되기도 하는 탄수화물.

어떤 탄수화물을 먹어야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체지방도 줄일 수 있는 것일까요?

 

 

 

정제 탄수화물(나쁜 탄수화물)

나쁜 탄수화물인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될 경우 혈당을 급격하게 올렸다 떨어트리게 됩니다. 그래서 바로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포만감이 없어진 가짜 배고픔입니다.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프다는 심리적 욕구가 발동되니 자연스럽게 또 먹게 되고 이것은 과식과 폭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탄수화물 중독'이 여기서 생겨나게 됩니다.

 

단 음식을 먹었을 때 우리 몸이 단 것을 계속 찾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면 균형을 위해 인슐린이 분비되고 빠르게 체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돕게 됩니다.

 

 

 

나쁜 정제 탄수화물의 대표적 음식

 

  • 과일 주스, 단 음료, 흰 밀가루, 흰 빵, 흰 쌀, 도넛, 쿠키, 케이크, 아이스크림, 사탕, 초콜릿

우리가 즐겨먹고 먹고 있는 설탕이 들어있는 과일주스나 음료, 식빵, 케이크와 과자, 주식으로 먹는 흰 쌀 등은 대표적인 정제 탄수화물의 하나입니다. 요즘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고 카페인 편의점 커피에도 굉장히 많은 양의 당이 들어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밀가루로 만들어진 모든 것은 나쁜 탄수화물인 정제 탄수화물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떡볶이나 라면도 나쁜 탄수화물입니다. 

 

 

 

비정제 탄수화물(착한 탄수화물)

착한 비정제 탄수화물은 정제 탄수화물과 반대로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혈당을 서서히 올리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배가 부르다는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욕을 절제하고 균형적인 음식 섭취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도 좋으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줍니다.

 

또한, 혈당이 서서히 올라가 인슐린 분비가 과도하게 나오지 않으므로 소화를 천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정제 탄수화물의 대표적 음식

 

  • 콩류, 견과류, 고구마, 감자, 통곡물 (보리, 현미, 귀리, 퀴노아, 수수, 메밀, 호밀, 기장)

 

복합 탄수화물인 착한 비정제 탄수화물의 대표적 음식들을 식단에 포함하여 건강한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음식 자체가 갖고 있는 다양한 영양소들은 가공이 되면서 없어지게 됩니다. 복합 탄수화물에 있는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를 도우며 당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좋은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정제된 탄수화물보다는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에너지원이 되어주는 탄수화물. 대사증후군이나 당뇨가 있을 경우, 체지방을 줄이는 법으로 건강한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