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식단_음식

다이어트에 좋은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먹는법

음료 하나 마셨을 뿐인데 몸무게 15kg이 줄었다고?

한때 방송을 통해 다이어트 식초로 소개되었던 파인애플 식초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로 만든 발효식초의 인기는 더 거세지는 것 같은데요. 바나나 식초, 알로에 식초, 사과 식초 등 수많은 과채 발효식초가 있죠. 오늘은 파인애플 식초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지, 효능과 부작용,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 법부터 먹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파인애플 식초 효능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파인애플 식초가 비만 관련 유전자를 조절하며, 고지방식에 대한 항비만 제로의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총 12주간 진행된 이 연구에 따르면 비만 동물에게 파인애플 식초를 1ml/kg 및 0.08ml/kg을 섭취하게 했을 때 체중감소가 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

여름이 다가오면 '다이어트'에 효과를 봤다는 것들이 불티나게 팔리게 되는데요.

파인애플 식초를 마시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받았다는 사람들이 없는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다이어트에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섭취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에는 단백질 소화 효소 '브로멜린'이 들어있어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바꿀 때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브로멜린 성분은 손상된 근육을 회복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인애플 식초 칼로리는 100g당 21~25kcal 정도입니다.

 

 

파인애플 식초 부작용

파인애플 식초

파인애플 식초 열풍이 불면 전문가들은 우려를 표합니다. 효과와 효능이 너무 과장되었다는 것인데요.

 

식초의 유기화합물을 나타내는 초산(Acetic acid)은 식도와 점막에 자극을 주어 소화기계를 손상시킬 위험도 있습니다.

입 안에 생기는 궤양도 주의해야 합니다. 위궤양이나 위염 등 위가 약한 사람들은 절대로 공복에 드시면 안 됩니다.

 

또한, 설탕이 첨가되어 당뇨병, 비만의 위험에 빠질 수 있으니 적정 섭취량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파인애플 식초 먹는 방법은 포스팅 하단에 설명해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독증상이 심해질 경우 저혈압이나 간부전, 신부전, 용혈, 혈관 내 응고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파인애플, 꼭 식초로 먹어야 하나?

파인애플에 좋은 성분이 있다면, 과일로 먹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죠.

과일로 섭취하면 우리 몸에 100% 흡수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발효를 시킨다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과일, 채소를 발효시키면 유기산 성분이 생기고 이것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에너지를 빨리 소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때 다른 음식을 섭취해도 에너지 대사를 높여 지방이 쌓일 일을 줄여준다는 원리인 것이죠.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재료 : 파인애플, 식초, 비정제 설탕 또는 갈색 설탕, 내열 유리병

 

1. 내열 유리병을 준비하여 열탕 소독을 해줍니다. 

 

2. 파인애플의 껍질을 잘라냅니다. 과육을 깍둑썰기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파인애플은 심지가 있는데요. 심지인지 과육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심지를 다른 모양으로 잘라줍니다. 

 

심지는 버리지 않나요?

파인애플 식초 효능

심지에는 '브로멜린'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단백질 분해효소를 도와주니 파인애플 식초를 만들 때는 버리지 말고 그대로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큰 그릇에 식초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잘 섞어 설탕을 녹여줍니다.

이때 식초는 주정이 없는 천연 발효식초를 넣어야 합니다. 우리가 흔하게 보는 사과식초나 현미식초에는 제품 뒷면 성분 표시에 '주정 6%' 이런 식으로 적혀있는데요. 주정은 식초를 빠르게 발효시키는 것으로 주정 식초를 사용하면 부패가 빨리 될 수 있습니다.

 

설탕은 비정제 설탕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비정제 설탕이 없다면 갈색설탕을 넣어주세요.

 

4. 소독된 유리병에 파인애플을 넣고 설탕이 녹은 식초를 부어줍니다.

 

5. 천으로 덮어 고무밴드로 밀봉하거나 뚜껑이 있는 유리병이라면 랩을 씌워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2주간 발효시켜줍니다. 

 

거품, 곰팡이가 생겼는데 어쩌죠?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

만약 식초 표면에 곰팡이 같은 것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무해한 효모인 '골마지'로 그냥 긁어내면 됩니다.

약 5일 정도에 거품이 나는 것은 잘 발효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6. 발효된 파인애플 식초는 과육을 걸러내어 냉장 보관해줍니다. (과육은 요거트에 넣어드시면 되겠죠)

 

 

파인애플 식초 보관법

파인애플 식초 거품

이렇게 식초가 만들어졌다면 냉장고에 보관하시고 가급적 3주 이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효된 식초이기 때문에 장기보관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파인애플 식초 먹는 법

파인애플 식초 칼로리

파인애플 식초를 그대로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파인애플 식초와 물을 1:9 정도의 비율로 희석하여 섭취하는 것이 소화기계를 보호하는 방법이겠죠.

희석한 파인애플 식초를 식전이 아닌 식후에 하루 3번 정도 마시면 됩니다. 

 

여름이니까 샐러드나 냉면도 많이 드실 텐데요.

샐러드드레싱으로 만들거나 냉면에 식초를 넣을 때 이 파인애플 식초를 사용하셔도 좋겠죠.

 

만약, 파인애플 식초를 희석하여 마셨음에도 섭취 후 속이 쓰린 증상이 생겼다면 물을 양을 더 늘리거나 섭취를 자제하셔야 합니다.

 

또 다른 발효차를 원한다면? 다음을 참고하세요.▼

 

장 건강에 좋은 콤부차 효능 높이는 섭취 방법

 

콤부차 효능 높이는 섭취 방법

유익균을 넣은 발효차인 콤부차(Kombucha)가 인기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당뇨병과 고콜레스테롤로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높은 사람에게 어

postitit.tistory.com

애플 사이다 비니거 먹는 법 혈당 관리 음료로 추천

 

애플사이다비니거 먹는 법 혈당 관리음료로 추천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인기가 좋은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사과 사이다 식초입니다. 요즘은 '사과 초모 식초'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가 일

postitit.tistory.com

내장지방 빼는 법 뱃살 쏙빼기 11가지

 

내장지방 빼는 법 뱃살 쏙빼기 11가지

튀어나온 뱃살이 신경 쓰여 다이어트를 다짐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맞았던 청바지도 들어가지 않고, 앉으나 서나 불뚝 나와있는 뱃살. 하지만 이렇게 눈에 보이는 것만 생각할게 아니죠.

postitit.tistory.com

참고 : https://doi.org/10.1155/2020/1257962,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33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