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원인들로 뇌가 손상되어 인지기능과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인 치매.
주로 건망증이 심해질 때, 내가 혹시 치매가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몰려옵니다.
대표적인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알아봅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는 여러 인지기능에 문제가 생겨 일상생활의 변화를 겪는 상태입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하고 자꾸만 잊어버릴 때, 언어나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등의 복합적 증상이 있습니다.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일 정도로 주로 60대 이상의 노년기에 발생합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20대에서도 치매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죠.
치매는 중요한 신경 질환으로 암, 심장병,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 사인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치매를 알아챌 수 있는 초기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억력 감퇴
기억력 감퇴는 치매를 대표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전화번호를 불러주지 못한다거나 대화를 할 때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까마득한 옛날 일은 기억하면서 정작 아침에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어떤 일을 하려고 안방에 들어갔는데 정작 내가 왜 들어왔는지 기억하기 어렵거나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건망증
기억력 감퇴가 심해지면 기억장애의 하나인 건망증이 됩니다.
한 번도 잊은 적이 없던 가족의 생일을 잊었을 때, 힌트를 주면 생일을 기억해 내는 것은 건망증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힌트가 주어져도 기억을 하지 못한다면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드라마 속 주인공이 리모컨을 냉장고에 넣고 한참을 찾지 못했던 장면이 떠오르는데요. 건망증이 있다면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어디에 있을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치매 환자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은 초기 치매 증상입니다. 치매가 있다면 스스로 기분 변화를 인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주변 사람이 당신의 기분 변화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무관심과 나른함도 초기 치매에서 발생합니다. 평소에 즐겨하던 취미나 활동에 흥미를 잃고 집에만 있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격 변화
치매가 오면 짜증이 많아지고 좌절감을 자주 느껴 눈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까칠했던 성격이 온순하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수줍음이 많던 성격이 외향적인 성격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의사전달 문제
생각을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도 치매의 초기 증상입니다. 무언가를 설명할 때 적절한 단어를 찾지 못해 대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정상 업무 수행 어려움
평소 익숙하게 하던 작업을 완료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업무 능력의 변화로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계획을 짤 때 정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돈 관리의 어려움과 시간과 요일을 생각할 때 쉽게 떠올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방향감각 상실
공간 방향 감각이 악화되기 시작하면서 자주 갔던 곳을 인식하지 못하고 방향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거리감이나 공간 지각에 문제가 생겨 운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복
기억상실과 행동변화로 인해 반복적인 행동이 흔하게 일어납니다. 했던 일을 반복하거나 물건을 강박적으로 수집하기도 합니다. 했던 질문을 반복하여 정상적인 대화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은 두려움을 유발합니다. 아는 사람들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길을 잃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 때문에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7가지 치매 예방법으로 두뇌활동을 활발히 하여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