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는 끈질긴 생명력을 가졌다는 의미로 지어진 이름입니다. '차 앞에 있는 풀'이라는 뜻으로 '차전초'라고도 불리죠.
변비 치료를 위해 먹는 '차전자피'는 바로 이 질경이 씨앗의 껍질로 만듭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질경이 효능 알아봅니다.
질경이 효능
질경이는 진통제, 항염증제 등 항균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상처를 진정시키고 빠른 치유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피부 조직의 재생을 돕는 알란토인 (allantoin)이 포함됩니다.
염증 감소
몸속 만성 염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질경이는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질경이 잎에는 플라보노이드, 탄닌, 테르페노이드 (terpenoid)가 풍부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질경이 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간 염증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경이 씨앗은 간 효소를 감소시키고 여러 염증을 줄여주어 특정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늦춰준다고 보고됐습니다.
하지만 질경이 효능을 암 치료제로 보는 것보다는 염증을 줄여주고 간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로 보면 될 것입니다.
또한, 질경이 차를 토너로 사용하면 피부 불순물을 제거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 완화
질경이 씨앗에는 변비에 좋은 섬유질의 일종인 차전자피가 들어있습니다. 질경이 잎은 장이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어 설사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경이 추출물에는 위궤양, 위장 통증, 복부 팽만감, 설사 등을 유발하는 염증성 장 질환(IBD)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레르기 질환에 도움
기도의 점액이 나오는 것을 줄여주는 질경이는 꽃가루 알레르기나 천식 등 기관지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편도선염, 기침, 감기, 부비동염, 인후염 등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상처 치유
질경이 잎은 염증을 완화하며 빠른 치유를 돕는 표피 성장 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알로에베라와 질경이를 조합하여 족부궤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질경이가 상처를 치유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습진 및 건선에 도움
질경이는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허브 중 하나입니다. 질경이로 피부에 찜질을 하면 피부 가려움증과 부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질경이 차를 이용해 피부 염증 피부를 닦으면 보습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욕억제에 도움
질경이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비만이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전에 질경이 차를 섭취하면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으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경이 부작용
질경이 보충제는 구토와 메스꺼움, 설사, 복부 팽만감 같은 가벼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용량의 질경이는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질경이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소량을 복용해보고 천천히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경이 먹는 법
질경이는 나물 요리를 하여 식단에 추가할 수 있고,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질경이 차 만드는 법은 건조한 질경이 잎 1~3g을 따듯한 물에 우려내어 하루에 한잔, 총 3번씩 드시기 바랍니다.
질경이를 끓는 물에 한번 데치고 적당하게 잘라 질경이 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질경이 나물 무침도 있습니다. 질경이 어린잎을 뜨거운 물에 데치고 찬물로 헹궈 물기를 빼준 후 양념을 넣고 나물로 무쳐먹기도 합니다.
질경이 하루 섭취량
질경이 캡슐이나 알약으로 섭취 시 1일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질경이 분말가루 하루 섭취량은 3~5g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