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식단_음식

초석잠 효능과 장아찌 담그는 법

요즘 누에를 닮아 굉장히 낯설게 느껴졌던 초석잠이 밥상에 자주 보입니다.

골뱅이를 닮기도 하여 '땅 속에 다슬기'라는 별명도 있는데요. 석잠풀의 뿌리 열매인 초석잠은 민간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에게 좋은 초석잠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초석잠 효능

초석잠 효능

 

초석잠은 석잠풀로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이 원산지로 중국어로 '차오스산'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장수식품으로 불리기도 했는데요. 국내에는 10여 년 전 TV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한, 중, 일에서 모두 사랑받는 치매 예방 식품입니다.

 

치매 예방

초석잠에는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노인성 치매와 뇌경색을 예방하며, 기억력과 인지력, 집중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콜린은 뇌 세포막을 뚫고 신경세포에 직접적으로 작용합니다. 세포를 재생시키고, 뇌기능을 활성화하여 두뇌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또한, 초석잠은 치매 원인 중 하나인 뇌 세포의 퇴화를 억제하여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꼭 알아둘 것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꼭 알아둘 것은?

여러 원인들로 뇌가 손상되어 인지기능과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인 치매. 주로 건망증이 심해질 때, 내가 혹시 치매가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몰려옵니다. 대표적인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postitit.tistory.com

 

 

 

변비 개선

초석잠 뿌리에는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장속 유익 세균을 도와 장 기능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배변 작용 개선은 물론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차전자피 또 다른 효능

 

변비에 좋은 음식 차전자피 또 다른 효능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차전자피. 쾌변을 도와주는 차전자피는 단순히 변비 치료제만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변비직빵으로 가장 유명하지만 차전자피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체중

postitit.tistory.com

 

 

 

혈액순환

초석잠 효능초석잠 먹는법

 

초석잠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간경화와 동맥경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르긴산, 스타키드린 성분으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지방간 형성을 억제합니다.

 

그 밖에도 기관지염, 감기, 인후염에도 좋습니다.

 

 

 

초석잠 부작용

초석잠은 독성이 없습니다.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차로 끓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단, 칼로리가 높아서 적절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궁수축 작용을 하여 임신을 준비하거나 임신 중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초석잠 고르는 법

초석잠 수확시기초석잠 고르는 법

 

초석잠 수확기는 12월에서 2월까지입니다. 3월과 4월에도 초석잠을 수확하지만 뿌리에 영양분이 가득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12월에서 2월 사이 수확한 초석잠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를 지나면 초석잠 가루나 건조된 초석잠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초석잠을 구입할 때는 '택란'이라는 식물과 혼동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부인과 질환 약재로 쓰이는 택란도 누에처럼 길쭉한 뿌리 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초석잠 뿌리는 골뱅이처럼 나선형 줄기라는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초석잠 먹는 법

초석잠은 차로 마시기도 하며, 생으로 갈아서 우유와 함께 마실 수 있습니다. 또는 가루 초석잠을 요구르트에 타 먹기도 합니다. 초석잠 가루로 섭취하는 법은 1 티스푼(3~5g)을 우유나 물, 요거트와 함께 드시면 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초석잠 장아찌입니다. 요즘 고깃집을 가면 반찬으로 나오기도 하죠. 집에서도 쉽게 담글 수 있는 초석잠 장아찌 담그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초석잠 장아찌 담그는 법

 

초석잠 장아찌 담그는 법
초석잠 장아찌 레시피

 

초석잠 장아찌 레시피

  • 재료 : 초석잠 400g, 물 200ml, 간장 200ml, 식초 150ml, 설탕 150g

 

1. 골뱅이 모양으로 생긴 초석잠 사이사이의 흙과 이물질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구어 깨끗하게 씻습니다.

2. 열탕 소독된 빈병에 초석잠을 담습니다.

3. 2:2:1.5:1.5로 물, 간장, 식초, 설탕을 섞어 한소끔 끓입니다.

4. 간장물을 초석잠이 들어있는 병에 붓습니다.

5. 2~3일 상온에 두면 떠올랐던 초석잠이 밑으로 가라앉으면서 자연스럽게 간이 배이면 완성!

 

차요테 효능 9가지, 먹는 법과 활용 꿀팁

 

차요테 효능 9가지, 먹는 법과 활용 꿀팁

정신을 맑게 유지하기 위한다면 이 채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박과 식물 '차요테'입니다. 머리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채소로 알려져 있는 차요테 효능과 먹

postitit.tistory.com

 

양파 효능 2배로 높이는 법

 

양파 효능 2배로 높이는 법

요리에 필수로 사용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양파(onion). 양파는 매운맛과 단맛을 느낄 수 있어 여러 가지 요리에 사용됩니다. 또는 매일 양파즙을 섭취하며 다양한 효과를 보신 분도 있으실겁니

postitit.tistory.com

 

꿀벌화분 비폴렌 효능과 복용법

 

꿀벌화분 비폴렌 효능과 복용법

영원한 생명을 위한 음식이라고 불리는 화분. 꿀벌이 모은 화분(꽃가루)이 뭉쳐져 알갱이가 된 것을 요즘 꿀벌 화분이라고 부르며 인기가 좋습니다. 영어로는 비폴렌(bee pollen)이라고 하는데요.

postit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