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식단_음식

양파 효능 2배로 높이는 법

요리에 필수로 사용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양파(onion).

양파는 매운맛과 단맛을 느낄 수 있어 여러 가지 요리에 사용됩니다. 또는 매일 양파즙을 섭취하며 다양한 효과를 보신 분도 있으실겁니다.

 

양파 효능으로 알려져 있는 것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암을 예방한다는 것인데요. 이런 양파가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매일매일 먹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양파. 어떻게 먹어야 양파의 효능을 2배로 높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양파

 

양파의 알리신은 맵고 단 맛을 주며, 폴리페놀인 플라보노이드로 인해 항염작용, 항산화, 항암효과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런 양파의 다양한 효능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목할만한 연구가 있습니다.

 

 

 

 

양파 효능 첫번째. LDL 콜레스테롤 감소

양파의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중 하나인 퀘르세틴(quercetin)으로 인해 중성지방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퀘르세틴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황산아연과 양파 추출물을 배합한 연구에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양파는 동맥경화 예방에 좋아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중 단연 대표로 꼽힙니다.

 

특히,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여성을 대상으로 8주동안 진행한 연구 결과, 빨간 양파인 자색 양파(적색양파)를 섭취했을 경우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감소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음식 - 양파

양파 효능 두번째. 혈당 조절

양파 효능 중 또 다른 하나는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입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적색 양파인 자색양파(빨간 양파) 100g을 섭취하고 4시간 뒤 공복혈당수치가 40mg/dl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가 있다면 콜레스테롤 관리도 필수입니다.

혈액 내에 지방량이 많은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당뇨 증상이 함께 오는 사람이 많습니다.

 

당뇨병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이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낮추며, 중성지방(트리글리세리드 triglyceride)의 수치를 높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metformin)과 양파 추출물을 결합하여 동물실험을 진행한 연구결과, 총콜레스테롤은 물론 혈당의 수치가 감소되었습니다.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항 당뇨효과도 갖고 있는 양파의 케르세틴. 온 몸의 혈당을 조절해주는 기특한 양파 화합물입니다.

 

 

 

암을 예방해주는 음식 - 양파

 

 

 

 

양파 효능 세번째. 항암

양파 효능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항암입니다. '항암효과'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양파와 마늘인데요.

양파를 많이 섭취한 사람일 수록 위암과 대장암 발병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파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유황 화합물이 항암과 관련이 있는데, 양파에는 종양이 커지는 것을 막아주는 플라보노이드의 하나인 피세틴(fisetin)과 케르세틴(quercetin)이 다량 들어있습니다.

 

또한, 양파의 오니오닌(onionin A)은 난소암과 폐암의 진행을 더디게 만들어주는 것으로도 밝혀졌습니다.

 

 

 

 

 

혈압을 조절하는 음식 - 양파

양파 효능 네번째. 혈압조절

양파의 케르세틴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있으신 분들 양파즙, 양파엑기스 많이 드시는 걸 봤는데요. 실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양파 추출물을 투여한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3~6mmHg 감소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양파는 혈관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고혈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골다골증 예방에 좋은 음식 - 양파

양파 효능 다섯번째. 골밀도 향상

양파 효능 끝이 없죠? 양파는 뼈를 단단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폐경기 골다골증이 있는 여성분들! 무릎도 아프고, 허리도 쑤시고, 손목은 뭐 매일 시리죠.

 

 

골다골증이 있다면 주목해야되는 것 바로 양파입니다.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양파를 하루에 한 번 이상 먹은 사람의 경우 양파를 한달에 한번도 안먹는 사람보다 골밀도가 5%나 높았습니다.

 

고관절이 골절될 위험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양파를 드셔야합니다. 

골반아래 통증 있으신 여성분들, 양파를 많이 먹으면 고관절이 튼튼해질 확률이 20% 높아집니다.

 

 

 

 

남성불임에 좋은 음식 - 양파

양파 효능 여섯번째. 남성불임에 도움

양파의 케르세틴이 정자가 활발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양파로 유명한 무안군은 남성 불임증 예방과 치료용으로 양파추출물에 대한 특허출원도 했습니다.

 

 

불임 치료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소식인데요. 정자 운동성과 정자의 생존력을 높이는 양파의 케르세틴.

연구에 따르면 양파 껍질 추출물이 정자기능을 돕는 Hv1을 활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남성 불임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 효능 2배로 높이는 먹는 방법

 

양파는 껍질 색깔로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황색 양파는 매운 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며, 미국이나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는 흰색 양파는 주로 샐러드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요즘 빨간양파로 불리는 자색양파(적양파)즙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양파의 효능 첫번째에서도 말했듯이 자색양파는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시키고, 중성지방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색 양파는 황색 양파보다 단맛이 더 강하며, 황색 양파는 다른 양파들보다 높은 페놀 함량으로 항산화 작용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관리와 다이어트, 체중감량이 목적이라면 자색양파즙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고, 세포 노화가 걱정되어 항산화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싶다면,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는 황색 양파가 더 좋겠네요.

 

 

 

 

양파 먹는 방법

고열로 양파를 익혔을 때 영양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생양파'로 진행되었다는 점도 양파 효능을 2배로 높이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점입니다.

 

 

양파를 끓였을 때 퀘르세틴의 양은 그대로였지만, 항산화제가 국물에 녹아들 수 있습니다. 

 

양파를 드실 때에는 생양파를 섭취하거나 저열로 볶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영양분을 가장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이물질이 묻은 가장 바깥 껍질만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의 플라보노이드는 양파 표층에 가장 높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양파 고르는 법

양파는 만져봤을 때 무겁고 단단하며 무르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껍질의 색이 선명하고 바싹 마른 것이 좋습니다.

 

 

보관을 잘못했을 경우 굉장한 악취가 나기 때문에 냄새를 맡아보는 것도 양파를 잘 고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싹이 나 있지 않은 껍질이 얇고 잘 벗겨지지 않는 양파가 좋은 양파입니다.

 

중국산 양파의 경우 뿌리털이 짧고 껍질이 질긴 경우가 많습니다. 뿌리털이 있고 껍질이 부드러우며 줄기가 긴 것이 국내산 양파입니다.

 

 

 

양파 보관법

양파의 9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수분이 많은 양파를 비닐에 넣어 보관하게 되면 냉장고에 넣어도 쉽게 썩을 수 있습니다.

 

 

양파를 구입할 때 빨간 망에 담겨있던 그대로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걸어두셔야 합니다.

양파는 서로 닿을 경우 습기가 차게 되므로, 못쓰는 스타킹이나 끈을 이용해 양파를 각각 묶어 서로 닿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 부작용 및 주의점

양파 효능이 탁월하다고 부작용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위장장애나 속 쓰림 등의 소화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양파의 포드맵(fodmap)은 복부 팽만이나 가스,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가지신 분이라면 양파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홍국쌀

고콜레스테롤.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 등 혈중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아진 상태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postit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