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식단_음식

차요테 효능 9가지, 먹는 법과 활용 꿀팁

정신을 맑게 유지하기 위한다면 이 채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박과 식물 '차요테'입니다.

 

머리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채소로 알려져 있는 차요테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차요테 효능

차요테 효능

 

차요테(Chayote)는 멕시코를 원산지로 하는 박과 야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는데요. 다양한 미네랄과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일일 섭취량의 14%의 섬유질, 26%의 비타민 C와 47%의 비타민 B9(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포 분열을 돕는 엽산이 높은 반면 낮은 탄수화물, 지방, 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항산화

차요테의 큰 효능은 항산화 성분입니다. 염증을 줄여주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요테가 함유가 항산화 성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미리세틴' 입니다. 

 

천연 플라보노이드의 하나로 지방에 대한 산화 방지 작용으로 항암, 항당뇨병, 항염증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개선 도움

차요테 효과

차요테는 고콜레스테롤, 고지혈증, 고혈압 등 혈류 질환에서 발생하는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동물 연구에 따르면 차요테는 혈류 개선과 혈관 이완으로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차요테 항산화제인 미리세틴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차요테는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이지만 건강한 5가지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이지만 건강한 5가지

대부분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하면 어떤 음식을 떠올리시나요? 콜레스테롤이 혈중에 많아지면 혈관 내벽에 쌓여 점점 혈관을 좁아지게 하는 문제인 동맥경화(죽상경화증)가 나타나게 됩니다.

postitit.tistory.com

 

 

 

혈당 조절 도움

용해성 섬유는 혈당 수치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차요테는 저탄수화물에 용해성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후 혈당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높여 당뇨병을 유발하는 인슐린 저항성 개선으로 혈당 조절과 제2형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 식후 혈당 정상 수치 기준표 보기

 

당뇨 식후 혈당 정상 수치 기준표 보기

당뇨(Diabetes)는 말 그대로 당이 많이 섞여 나오는 소변을 뜻합니다. 혈액 안의 포도당인 혈당이 굉장히 높은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하지요. 몸이 좋지 않을 때, 병원에서 포도당 수액을 맞아보신

postitit.tistory.com

 

당화혈색소 정상치와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 정상치와 낮추는 방법

당뇨병 진단 검사 중 하나인 당화혈색소 검사. 당뇨가 있다면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바로 자가혈당 검사와 당화혈색소 검사입니다. 당화혈색소(HbA1c) 검사 시 정상수치와 높아진 당화혈색소

postitit.tistory.com

 

 

 

간 기능 도움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간은 만성 간염과 간경변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차요테 추출물은 간의 지방 축적을 방지하여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물 연구에 의하면 차요테 추출물이 간에 쌓이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산 침착을 낮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소화 건강 도움

차요테에는 소화를 돕는 식물 유래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소화관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배설하는 소화효소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는 장내 세균 건강을 유지하여 장 기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항암

연구에 따르면 차요테 화합물이 백혈병, 자궁경부암 같은 암세포의 성장을 늦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요테 당뇨차요테 고지혈증

 

 

풍부한 엽산

수용성 비타민인 엽산은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하여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아미노산입니다. 차요테는 일일 섭취량의 40% 이상의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과 뇌 기능, 신진대사, 우울증 개선 등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고 건강을 돕습니다.

 

 

 

풍부한 비타민C

노화를 촉진하는 자유라디칼을 억제하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차요테는 세포를 보호하여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차요테는 항산화 물질이 가득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피부의 주요 단백질인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C가 일일 섭취량의 20%를 포함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차요테 추출물은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콜라겐 효능, 제품 추천 시 '이것' 없으면 먹으나 마나

 

콜라겐 효능, 제품 추천 시 '이것' 없으면 먹으나 마나

나이가 들었구나.. 피부를 보면 단번에 세월의 흐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거울을 보고 있으면 피부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짙어지고 생기가 없어져 고민인데요. 콜라겐은 피부와 신체 단백질을

postitit.tistory.com

 

 

 

체중 조절

저칼로리의 차요테는 풍부한 섬유질로 체중 조절 식품으로 좋은 특성을 가집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음식 섭취를 줄여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간 다이어트 살 빼는 방법 팁 9가지

 

단기간 다이어트 살 빼는 방법 팁 9가지

요요 없는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단기간 살빼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을 해치지 않고, 요요가 없어야 된다는 것인데요. 결혼식이나 여름철 워터파크로 휴가를 가거나, 중요한 일이 있을

postitit.tistory.com

 

 

 

차요테 부작용

차요테는 엽산이 풍부하여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지만, 임신 중 저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어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성질이 찬 특성 때문에 소화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요테 먹는 법 &  활용법

차요테 맛은 알싸한 맛을 뺀 '무'맛으로 당도가 높고 단단하고 아삭한 식감이 있는데요. 껍질은 질기기 때문에 벗겨내고 요리에 사용합니다. 뇌 건강과 차요테 효능을 높이기 위해 차요테 씨는 함께 먹어야 좋습니다.

 

차요테가 가장 맛이 좋을 때는 어른 주먹 정도 크기로 자랐을 때입니다. 잘 자란 차요테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고 껍질은 벗겨냅니다.

 

차요테 먹는법

 

차요테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요테 볶음, 장아찌, 깍두기, 샐러드, 소박이를 만들어 반찬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처럼 생으로 먹기도 하는데요. 입이 심심할 때 간식으로 드셔도 됩니다.

 

또한, 생선 비린내를 없애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요테는 레몬, 코코넛 밀크, 칠레 고추, 라임주스와 잘 어울리므로 요리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1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1

몸에 이상이 있을 때, 혈액 속에 염증이 있는 검사를 합니다. 염증 수치가 높으면 우리 몸의 한 부분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혈액 염증수치인 CRP 수치가 높으면 각종 만성질환이

postitit.tistory.com

 

오크라 효능과 먹는 법, 이 약을 복용한다면 섭취 금지

 

오크라 효능과 먹는 법, 이 약을 복용한다면 섭취 금지

별 모양 고추인 오크라를 아시나요? 여자 손가락 모양처럼 생겨서 '레이디 핑거'로 불리기도 하며, 잘랐을 때 단면이 별 모양을 띠어 굉장히 예쁘기도 한 채소입니다. 낮은 열량과 올레산, 리놀

postitit.tistory.com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BEST 9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BEST 9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필수 미네랄인 마그네슘. 마그네슘 결핍은 저칼슘혈증, 저혈압, 수족냉증, 근육 경련, 심장발작, 부정맥, 협심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눈 떨림 증상

postit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