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Dyslipidemias)은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지만 유전적 요인이나 기저질환이 있을 경우 등 내 노력만으로 치료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아 처방받는 고지혈증 약인 스타틴을 복용하며 생기는 부작용보다 꼭 복용해야 하는 사람이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들을 간과하면 안 되는데요.
고지혈증으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스타틴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약 스타틴 금기 음식
고지혈증 약인 스타틴 계열을 복용할 경우 먹지 말아야 하는 금기 음식은 과일인 자몽입니다.
자몽의 베르가모틴(bergamottion) 성분이 약물 분해 효소를 차단하기 때문에 스타틴 복용 시 몸속에서 분해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타틴 농도를 높여 1알을 먹어도 10알을 먹는 듯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타틴 계열 중 심바스타틴(Simvastatin), 아토르바스타틴(Atorvastatin), 로바스타틴(Lovastatin)의 경우 자몽과 함께 복용 시 혈류에 약물 양이 증가하여 근육 독성이 일어나는 등 치명적일 수 있으니 절대 자몽과 함께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자몽은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은 과일입니다. 요로 감염을 치료하고 있다거나, 메스꺼움, 알레르기 약, 암 치료 약물 및 항 불안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스타틴과 자몽 혼합 시 나타나는 부작용
65세 이상의 여성일 경우 자몽과 스타틴을 함께 섭취하면 가장 큰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타틴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는 근육통과 관절통은 물론,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혈당의 증가, 간을 손상시킨다거나 신경학적 부작용(기억상실, 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FDA(미국 식품의약국)는 근육 파괴와 간의 손상이 신부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자몽의 복용 양
고지혈증 약인 심바스타틴(Simvastatin), 아토르바스타틴(Atorvastatin), 로바스타틴(Lovastatin)을 복용할 때 부작용을 일으키는 자몽의 양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소량의 자몽을 먹었다고 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자몽은 약 85가지 이상의 약물과 상호작용하며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고지혈증 약인 로수바스타틴 (Rosuvastatin), 플루바스타틴 (Fluvastatin), 피타바스타틴 (Pitavastatin), 프라바스타틴 (Pravastatin)으로 스타틴을 대체할 수 있지만, 찝찝하다면 스타틴을 복용하는 동안 당분간 자몽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