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인들의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 발병률이 미국인의 1/4이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인도는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국가입니다. 카레의 노란 색소 성분인 커큐민 때문으로 추정되는데요.
한국인도 즐겨먹는 인도 요리 중 하나인 카레(curry)의 주원료가 바로 강황입니다. 슈퍼푸드 강황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황 효능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은 항종양,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강황에서 추출된 커큐민의 함량은 높지 않기 때문에 커큐민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커큐민 효과를 보기 위해서 커큐민의 흡수를 2,000% 증가시키는 피페린이 들어간 후추를 같이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항염
천연 소염제로 불리는 커큐민은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신체 조직을 공격할 때 신체 손상을 복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성 염증과 싸워 암, 대사증후군, 심장병, 알츠하이머병,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황의 커큐민은 소염 진통제인 나프록센, 이부프로펜보다 항염증 효과가 뛰어납니다. 인도에서는 염증을 가라 앉히는 약으로 예전부터 사용해 왔습니다.
항산화
강화의 커큐민은 상화에 의한 DNA 손상을 막고 자유라디컬의 작용을 차단합니다.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항산화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암 예방
강황은 암 유발 단백질인 NF-kB의 활성을 억제합니다. 강황의 커큐민은 암세포를 사멸하고 종양에서 새로운 혈관의 성장을 막습니다. 또한 암이 확산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결장 병변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4g의 커큐민은 병변 수를 40% 줄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뇌 질환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는 뇌 안의 단백질로 뇌 신경 성장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울증, 치매, 알츠하이머병, 조현병, 강박장애 등 뇌 질환은 뇌유래신경영양인자 수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동물 연구에 따르면 강황의 커큐민은 뇌유래신경영양인자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BDNF 증가는 뇌 기능을 저하하거나 뇌질환을 유발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는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기억력 등 인지기능을 악화시키는 병입니다. 염증과 산화 손상은 알츠하이머병에 영향을 미치며, 커큐민은 두 가지에 모두 유익한 영향을 줍니다.
커큐민은 뇌세포를 파괴하는 알츠하이머병의 주범인 단백질 플라크를 분해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장병
세계 사망원인 1인은 심장병입니다. 커큐민은 혈관 내피 기능을 향상해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상동맥 우회 수술 전 커큐민의 섭취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폐경기 여성에게 강황의 커큐민이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관절염
커큐민은 항염 효과가 있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관절염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에게 항염증제보다 커큐민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고지혈증
강황의 커큐민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커큐민의 항산화 물질은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증상으로 하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현대인이 많습니다. 강황의 커큐민은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와 해마의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황 울금 차이
강황과 울금은 비슷하게 생긴 생강과 식물입니다. 원산지에 따라 차이가 있어 사용 부위가 다른데요.
강황은 뿌리 줄기로 생강같은 부분이며, 울금은 덩이 뿌리 부분으로 감자처럼 덩어리 부분을 건조한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커큐민 성분은 강황이지만 울금에도 커큐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강황과 울금의 차이를 학명이 동일하다고 하여 '강황'으로 통일했습니다.
강황 먹는 법
요즘 밥을 지을 때 강황을 넣어 강황 밥을 만들어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강황의 대표 요리는 카레지만, 향신료와 색소 대용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강황 추출물인 커큐민 영양제를 복용한다면,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사 중이나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고의 커큐민 영양제를 찾고 싶다면 피페린이 포함된 것으로 고르면 훨씬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