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꿀팁

협심증 초기증상, 자가진단 체크로 알아보는 법

일상생활 중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소와 다른 운동과 활동을 했다면 근육통일 수 있지만, 흉통은 심장혈관의 일부가 막히는 협심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협심증을 방치하면 돌연사의 주요 원인인 심근경색으로 악화되기 때문에 협심증 초기 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자가진단을 하고 협심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협심증 초기 증상

협심증의 대표적 초기 증상은 '가슴 통증'입니다.

 

 

흉통은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왼쪽 어깨나 팔 안쪽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운동이나 활동 중 유발되지만 관상동맥 협착이 심하거나 급성 혈전이 발생하면 휴식 중에도 가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협심증은 심근경색증과 다르게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혀 밑에 투여하면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협심증 초기 증상의 정확한 자가진단법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협심증 자가진단법

 

1. 상황 체크하기

가슴 통증이 발생했을 때, 어떤 상황이었는지 체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협심증에서 비롯된 가슴통증은 무리한 활동을 했거나 운동을 할 때 나타났다가 쉴 때 사라집니다. ( 하지만, 심근경색 전 단계로 불리는 불안정성 협심증은 휴식 시에도 유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평소와 다르게 무거운 것을 들었거나, 빨리 걷기와 달리기, 계단 오르기, 등산, 언덕 오르기 등의 활동을 할 때 가슴에 통증을 느꼈지만 활동을 멈춘 후 흉통이 사라졌다면 협심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2. 통증 추적하기

협심증이라면 묵직한 통증이 특징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강하게 쥐어짜는 느낌, 뻐근한 느낌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가슴 중앙부를 중심으로 목이나 턱 등 주변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가슴이 싸하다, 쥐어짠다, 명치가 아프다, 턱끝이 아프다' 또는 가슴 쓰림, 속이 아프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활동을 할 때 가슴 통증이 없어도 호흡이 어렵거나 가슴이 답답할 때, 숨이 차는 증상이 있다면 협심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때로는 구토를 하거나 땀을 많이 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앙부 통증 없이 오른쪽 또는 왼쪽 가슴만 아프거나 턱과 목의 통증만 있다면 협심증 확률은 낮아집니다. 특정 부위에 흉통이 있거나 바늘로 찌르는 듯 따끔한 가슴통증이 있다면 협심증이 아닌 근육 염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 흉부 통증의 다양한 원인

 

오른쪽 가슴 흉부 통증의 다양한 원인

가슴의 두근거림과 함께 가슴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가슴을 부여잡으면 대부분 심장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가슴 통증은 다른 장기의 통증이나 다양한 심리적

postitit.tistory.com

 

 

 

3. 시간 체크하기

협심증이라면 30초 이상 통증이 지속됩니다. 최대 30분의 통증을 넘기지 않으며, 대체로 5~10분 통증이 계속되고 쉬면 사라집니다.

 

만약, 10초 정도의 짧은 간격으로 통증이 반복되거나 한 시간이 지났음에도 가슴 통증이 이어진다면 협심증 확률은 낮아집니다. 

 

 

 

4. 시간대 살피기

가슴 통증이 발생하는 시간대를 살피는 것도 중요합니다. '변이형 협심증'은 새벽에 혈관이 수축하며 나타납니다. 이른 아침, 술을 마셨을 때 흉통이 심해진다면 협심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협심증 테스트

협심증 초기 증상과 자가진단법을 보면, 강한 활동을 할 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슴 통증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데 협심증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계단을 올라가며 몸의 상황의 체크하는 것도 자가진단 방법입니다.

 

계단을 오를 때 가슴 답답함, 흉통, 호흡 곤란이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질환자나 당뇨병 환자의 경우 감각 신경의 오류로 가슴 통증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을 방치하면 심근경색으로 악화되어 쓰러질 수 있으므로 주변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협심증 원인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전신으로 혈액을 보내는 심장은 신체 중요 기관입니다. 심장은 3개의 관상동맥을 사용하는데요.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면 만성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동맥경화반이 파열되고 급성 혈전증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의 70% 이상이 막히면 심근 일부가 허혈 상태에 빠져 혈류가 원활하게 돌지 않아 가슴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 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령
  • 흡연
  • 고혈압
  • 당뇨병
  • 가족력 : 남자 55세 이하, 여자 65세 이하 부모 형제 중 허혈성 심장질환을 앓은 경우
  • 비만, 운동부족

 

 

흡연과 비만은 고혈압과 당뇨를 유발하는 주범입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허혈성 심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위험 인자를 관리해야 합니다. 다음의 예방법을 주목하세요.

 

 

 

협심증 예방법

매일 30~40분씩 운동, 저지방식 식습관, 금연은 협심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등 대사질환이 발견되면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 여부를 판단하고 식이요법으로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진단기준과 증상, 치료법

 

대사증후군이란? 진단기준과 증상, 치료법

혈액 내 높은 콜레스테롤로 생기는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과 함께 많이 거론되는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은 3대 대사성 질환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와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대사증후군

postitit.tistory.com

 

BMI 지수 계산법 비만도 계산기로 고지혈증 자연치료하기

 

BMI 지수 계산법 비만도 계산기로 고지혈증 자연치료하기

고지혈증 치료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 바로 식습관 바꾸기입니다. 식이요법과 더불어 삶에 녹여야 하는 고지혈증 자연치료방법은 바로 몸 바꾸기인데요. 나의 몸 상태를 바꿔야 자

postitit.tistory.com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

고혈압(hypertension)은 3대 대사성 질환 중 하나로 혈압이 정상수치를 넘어서는 증상입니다. 최고 혈압이 150~160mmHg 이상이거나 최저 혈압이 90~95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저혈

postitit.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TOP11

 

당뇨에 좋은 음식 TOP11

제 블로그는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에 대해 주로 다루고 있지만, 고콜레스테롤로 생기는 고지혈증은 3대 대사성 질환으로 당뇨병, 고혈압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질환입니다. 각각의 병들은 유기

postitit.tistory.com

 

당뇨, 심혈관 질환에 좋은 영양제 마그네슘

 

당뇨, 심혈관 질환에 좋은 영양제 마그네슘

마그네슘(magnesium, Mg)은 신체가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필수 미네랄 중 하나로 흥분을 잠재우는 효능이 있어 칼슘과 함께 천연 진정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성인의 경우 몸속 마그

postitit.tistory.com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9가지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9가지

기초대사량이란 우리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에너지를 뜻합니다. 누워만 있어도 소비되는 열량입니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100%라고 본다면, 이 중 약 60~75% 정도가 기초

postitit.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골라먹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골라먹기

지난번 콜레스테롤의 정상 수치와 고지혈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인을 알면 해결법도 보이는 법. 유전적 요인 같은 불가항력인 원인을 제외하고는 실생활에서 충분히 콜레스테롤

postitit.tistory.com

 

 

 

협심증 종류

협심증은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 (만성) 안전형 협심증 :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만성적 협착이 원인
  • 불안전형 협심증 : 죽상경화병변 파열로 혈전이 발생하여 급작스러운 혈착이 원인
  • 변이형(이형성) 협심증 : 축상경화병변이 별로 없어도 혈관 연축에 의한 혈류 장애가 원인

 

이중 불안정형 협심증은 심근경색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매우 주의를 요합니다. 심근경색증으로 발전하면 심부전, 금성 심장발작으로 돌연사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협심증 초기증상 단계부터 약물치료와 스텐트삽입술, 심혈관성형술이 요구됩니다.

 

 

 

협심증 치료

협심증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와 관혈적 치료로 나뉩니다. 

 

통증이 최근 심해지거나 휴식 시 통증이 있는 불안정형 협심증은 심근경색의 전 단계입니다. 따라서 최근 불안정형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을 '급성 관동맥증후군'으로 통칭하고 있습니다.

 

빠르면 이튿날, 대부분 1주일 이내에 퇴원이 가능한 심혈관성혈술, 스텐트삽입술은 폐색 또는 협착된 혈관을 찾아 혈관 안으로 도관을 삽입하여 철망(풍선과 스텐트)을 이용하여 혈관을 높이는 시술입니다. 혈관 상태가 매우 좋지 않거나 스텐트삽입술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관상동맥우회로 수술이 대안됩니다.

 

약물치료는 협심증 재발을 막고 심근경색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초점이 맞춰집니다. 또한, 스텐트 삽입 후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게 됩니다. 

 

 

심근경색, 협심증이 있다면 저염, 저콜레스테롤식으로 생활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운동과 금연,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협심증에서 심근경색으로 악화되면 흉통이 심해지므로 쇼크가 오지 않도록 평소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발병을 막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꼭 알아둘 것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꼭 알아둘 것은?

여러 원인들로 뇌가 손상되어 인지기능과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인 치매. 주로 건망증이 심해질 때, 내가 혹시 치매가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몰려옵니다. 대표적인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postitit.tistory.com

 

뇌경색 초기증상 알고 골든타임 대비하세요

 

뇌경색 초기증상 알고 골든타임 대비하세요

뇌혈관질환을 나타내는 말이 정말 많습니다. 보험가입을 할 때, 뇌혈관질환의 보장이 되는지 꼼꼼히 알아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등 뇌혈관 질환은 우리나라에서 암,

postitit.tistory.com

 

단기간 다이어트 살 빼는 방법 팁 9가지

 

단기간 다이어트 살 빼는 방법 팁 9가지

요요 없는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단기간 살빼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을 해치지 않고, 요요가 없어야 된다는 것인데요. 결혼식이나 여름철 워터파크로 휴가를 가거나, 중요한 일이 있을

postitit.tistory.com